북고위급대표단은 11일 귀환했으며 예술단 130여명은 12일 돌아갔다. 만경봉92호를 타고 왔던 예술단은 12일 경의선육로로 되돌아갔다. 북예술단이 12일 경기파주 도라산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돌아갈 때 평양시민 김련희가 <얘들아 잘 가.>라고 외치자 일부단원들은 알아보았으며 <북으로 가고 싶다는데 보내줘야 하는 거 아닙니까.>라고 요구하기도 했다.

 

국제태권도연맹(ITF)소속 북 태권도시범단과 세계태권도연맹(WT)소속 남 태권도시범단은 12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<조국통일>을 기합으로 외치면서 합동공연을 했다.

 

바흐국제올림픽위원회위원장은 평창겨울올림픽폐회후 북을 방문할 예정이다.

 

트럼프미대통령은 12(현지시간) 다른나라들이 핵개발을 중단한다면 <2분안에 중단할 것>이라고 밝혔다.

 

문재인대통령은 5일 대통령직속정책기획위원회에 대통령개헌안준비를 지시했으며 13일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가 발족한다.

 

국방부 송영무장관은 12일 기자간담회에서 <군수·행정·교육부대의 부사관을 전투부대로 보내려고 한다.><비전투부대원을 전투부대로 보내고 빈자리는 군무원을 투입하는데 약2만여명을 충원하는데 4~5조원의 예산이 필요하다.>고 밝혔다.

 

행정안전부국가기록원은 12일 한국수자원공사의 기록물파기와 관련해 <현장점검결과 일부 원본기록물을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않고 파기하려했다.>고 밝혔으며 수자원공사는 <4대강관련 자료는 주요정책결정 및 공사현황 등의 민감한 사항이 아닌 조경·소수력공사 등 주요공정외의 현황파악을 위한 업무연락자료가 대부분>이라고 해명했다.

 

검찰관계자는 특검이 찾아냈던 120억원외에 상당한 규모의 추가비자금을 발견했다고 12일 전했다.

 

박근혜전대통령의 비선실세였던 최순실에 대한 1심선고가 13일 진행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