남북평창실무회담결과로 인해 남측선발대는 23~25일 방북해 금강산합동문화행사와 마식령스키장공동훈련시설을 점검하며 북측선발대는 25~27일 남쪽을 찾아 올림픽경기장과 방남단이 활동할 장소 등을 둘러본다.

 

이낙연국무총리는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<안보상황과 남북관계개선>을 주제로 열린 5개부처 합동업무보고에서 통일부는 평창올림픽성공개최 고위급회담 정례화 분야별남북회담 추진 이산가족 상봉 국군포로·납북자문제 해결 북 취약계층 인도적지원 북인권실태 조사 북인권재단 출범 북참가 국제학술행사 지원 등을 보고했다. 국방부는 키리졸브연습과 독수리훈련은 <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까지만 연기하는 것>이며 님블타이탄워게임 참여예정을 보고했다. 문화체육관광부는 82018자카르타-팔렘방아시안게임의 남북공동입장을 추진키로 보고했다.

 

스위스로잔의 IOC본부에서 20일 열리는 남북한올림픽참가회의에 참석하는 남북대표단인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 김일국체육상·민족올림픽위원회위원장 장웅북IOC위원이 18(현지시간) 스위스에 도착했다.

 

민주당 박홍근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이명박전대통령부인인 김윤옥이 특활비 <1억중에서 3·4천만원정도가 2011년 영부인의 미국국빈방문시 행정관에게 돈을 줘서 명품을 사는 데 쓰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다시 확인했다>라고 밝혔다. 최근 박수석부대표는 <달러로 환전해서 김윤옥여사를 보좌하던 제2부속실장쪽에 줬고 그 돈이 김윤옥 당시 여사의 명품구입 등에 쓰였다는 것이다.>고 강조했다.

 

이명박정부의 민간인사찰의혹에 대해 정두언전새누리당의원은 <우리가 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에 분개하는데 이건 그거의 10배에 해당하는 블랙리스트다.>19일 언급했다.

 

검찰 등은 1820114월 민간인불법사찰을 무마하기 위해 5000만원을 류충렬전국무총리실공직복무관리관을 통해 장진수전국무총리실공직윤리지원관실주무관에게 전달한 장석명전청와대민정수석실공직기강비서관이 <나는 지시를 받고 돈을 단순히 전달하기만 했다.>고 전했다.

 

참여연대평화군축센터와 시민고발인 1382명은 유사시한국군자동군사개입조항이 포함된 남코리아와 아랍에미리트연합(UAE)간 비밀군사협정체결이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며 이명박전 대통령과 김태영전국방부장관을 서울중앙지검에 18일 고발했다.

 

최근 인도는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(ICBM) <아그니-5>시험발사에 성공했다.

 

미국 홀런민주당상원의원은 2017년말 발의한 새대북금융제재 법안(S.1591)에서 발의당시 포함됐던 <개성공단재개 반대>조항을 삭제된 이유는 이조항이 외교위원회의 소관에 더 가까워 삭제했다고 밝혔다.

 

마크롱프랑스대통령과 메이영국총리는 18(현지시간) 영국버크셔의 샌드허스트육군사관학교에서 열린 제35차정상회담을 마친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

영국 프랑스주도 지하디스트소탕작전에 병력지원 프랑스 에스토니아에서의 영국군 군사활동에 병력지원 양국공동군 최고1만명 2020년까지 배치 등을 밝혔다.